체중이 적게 나가도 내장지방이 많아서 허리둘레가 굵으면 대사증후군 위험도가 올라갑니다. 특히 목이 굵다는 것은 상체 비만이라는 뜻이죠. 당연히 복부비만이 동반됩니다. 따라서 목둘레도 허리둘레와 마찬가지로 대사증후군과 연관성이 깊이요. 미국에서 50세 이상 남녀를 조사한 결과, 목둘레가 굵을수록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아지고 당뇨를 유발하는 인슐린 저항성과 혈중 지방 등은 증가했어요.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목둘레와 관련된 조사 결과는 수면무호흡증에 관한 것이죠. 수면무호흡증은 잠을 잘 때 코를 심하게 골거나 10초 이상 숨을 쉬지 않는 증상이 반복되는 것인데, 오래 방치하면 고혈압이나 당뇨, 뇌졸중, 심장 질환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목둘레를 줄이려면 목 부위 스트레칭이나 운동으로 대사증..
2021. 9. 29. 17:42 생활TIP/유용한정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기초대사량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같은 칼로리의 음식을 먹어도 살이 더 잘 찌게 됩니다. 나잇살은 근육이 부족하고 호르몬이 부족해서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그냥 살이 아니라 '질병'이라는 것이죠. 나잇살이 내장지방 형태로 쌓이게 되면 혈당 조절과 지방 분해를 관여하는 인슐린을 잡아먹습니다. 혈액 속에 당과 중성지방이 많아지면 혈액을 끈적거리게 만들고 혈관을 늙게 만들죠. 이렇게 되면 혈관 노화, 세포의 노화는 물론 전신 노화를 앞당기게 됩니다. 근력이 떨어지는것도 있지만 림프 순환이 잘 안되면서 노폐물이 쌓여 굵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림프절이 연결된 겨드랑이에서 배출되어야할 노폐물들이 빠져나가지 못하고 지방이나 셀룰라이트 형태로 팔뚝과 등에 쌓여 굵어지게 되죠. 채소보단 고기를 선택..
우리 사랑스러운 반려견! 강아지가 눈물, 콧물 흘리는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강아지는 알러지 반응으로 기침, 재채기, 헐떡거림, 눈물, 콧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소화기관에 알러지 증상이 나타나면 구토, 설사를 할 수 있어요. 이런 알러지의 원인을 알러젠이라고 표현하죠 대표적인 알러젠 증상을 봅시다. 1. 음식 식이 알러지 대부분이 단백질원 때문에 생겨요. 강아지들마다 특정 단백질에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고 가려움으로 시작해서 반복된 피부염이 나타날 수 있죠. 특정 간식을 먹였더니 갑자기 눈물이 많이 나고 가려움을 유발하거나 몸에 발적이 일어난다 든지의 증상을 겪고 사료를 바꾸었는데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식이 알러지를 의심해 볼 수 있어요 2. 벼룩 벼룩은 흔히 집에서 사용하는 침구류..
뉴스에서 난리 났던 김밥 식중독! 거의 원인이 계란이었습니다 ㅠㅠ 이번 사고의 일부 환자의 가검물에서 살모넬라균이 검출됐어요. 식중독 사고는 조리 중 교차오염이 식중독 발생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살모넬라균은 대표 식중독균으로, 이 균에 오염된 계란이나 고기를 먹을 경우 식중독 증세가 나타나죠. 대부분의 계란은 깨끗한 상태로 유통되고 있지만, 시중에 불법 유통되는 계란도 있어요. '비세척란' 역시 일반 계란처럼 살균소독수로 세척한 후 냉장유통을 하지 않기 때문에 살모넬라균 검출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시기상'의 요인도 있죠. 살모넬라균은 온도와 습도가 높은 여름철에 가장 잘 번식해요! 특히 폭염과 장마가 길어진 올해는 계란이 들어가는 식품에서 더 많이 검출될 수 있습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처는 식중독 발생을..
2021. 9. 24. 17:19 생활TIP/유용한정보~
오늘은 치즈 효능과 보관법을 알고 맛있게 건강하게 즐기면서 먹어봅시다~ 1. 고단백 · 고칼슘 식품 노인과 골다공증 환자, 성장기 어린이에게 건강 간식으로 권할만한 치즈! 치즈 단백질에는 인체가 필요로 하는 20여 가지의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있어요. 치즈의 아미노산은 인체가 요구하는 아미노산과 조성이 비슷해 소화가 잘 되고 흡수율이 높아요. 이런 영양 성분은 노인에게 문제가 되는 근감소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포화지방 적당량 섭취 치즈에는 포화 지방이 많이 함유돼 있어요. 특히 풍미가 뛰어난 치즈는 대부분 고지방 함량이죠. 적당량을 먹어야 해요. 일반적으로 슬라이스 치즈 1장(18g)의 포화 지방 · 나트륨은 1일 영양 성분 기준치(2000 knal 기준) 로 봤을 때 각각 18%, 9%입니다. ..
이제 저녁에는 선선하더라고요 ~ 밤에 추울 때도 있긴 한데 이럴 때일수록 면역력 강화시켜주는 영양소를 알고 이에 맞는 음식을 섭취해보는 건 어떨까요? 1. 프로바이오틱스 장 건강이 나빠지면 면역력도 영향을 받는다는 거 아시나요?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내 세균의 균형을 통해 우리 몸의 면역 반응을 지지해줍니다. 또한 소화를 돕고 우리 몸이 음식의 영양소를 잘 흡수하도록 돕는 역할을 해줘요. 2. 귀리 (아연) 아연의 적절한 공급은 면역세포의 하나인 T세포 수를 유의미하게 증가시켰어요. 전문가들은 T세포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면 면역력을 오래 지속할 수 있고 바이러스에 감염되더라도 중증으로 이어지는 일을 막을 수 있어요. 아연은 참깨나, 호박씨, 귀리, 렌즈콩과 같은 식품에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3. 레몬 (비..
영양제는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를 간편하게 먹을 수 있게 만든 제품이죠. 하지만, 현재는 먹을 것이 다양하고 넘쳐나서 오히려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부족하게 섭취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바쁜 현대인은 영양소가 풍부한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기가 어려워요. 또한, 사정상 패스트푸드와 배달음식을 즐겨 먹는 경우에는 트랜스지방과 칼로리는 많지만, 비타민과 미네랄은 적어서 영양소 불균형이 생깁니다. 특히 감미료는 우리 몸의 미네랄을 고갈시키는 특징이 있어서 섭취를 주의해야 해요. 과일을 구매한 후에 보관되는 시간과 조리 과정에서도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어요. 과일과 채소는 우리의 기대보다 무늬만 건강할 가능성이 크죠! 그밖에 최근에는 환경오염으로 인해 수은 중독된 등 푸른 생선, 방사능 오염된 농..
철분은 우리 몸 곳곳에 산소를 전달하면서 장기들의 기능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철분 권장량을 섭취하면 혈관건강 증진, 근육세포 형성, 간 기능 향상 등 다양한 효과가 있어요 ~ 철분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들을 볼까요~? 1. 두통 철분이 부족해 뇌에 산소가 필요한 양만큼 충분히 도달하지 못하면 뇌의 혈관이 팽창해 압력을 유발하고 이로 인해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불안감 특별히 스트레스를 받을 일이 없는데 불안하다면 철분 부족이 원인일 수 있어요. 산소가 부족해지면 신체의 교감신경계를 촉진해 이러한 불안감이 나타나게됩니다. 3. 머리카락 빠짐 철분 결핍이 빈혈로 발전했다면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어요. 빈혈이 발생하면 우리 몸은 신체의 가장 급한 곳부터 산소를 보냅니다. 이 때문에 두피와 모..
2021. 9. 14. 17:17 맛집/맛있는곳으로
고콜레스테롤혈증은 '나쁜 LDL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를 말합니다'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면 식탁에서 계란이나 새우, 오징어 음식부터 줄이는 경우가 흔하죠. 특히 접하기 쉬운 계란! 계란 노른자 대신 따가운 지목을 받고 있는 것은 '포화지방'입니다. 포화지방은 LDL 콜레스테롤의 분해를 방해해 결국 혈액속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기 때문이죠. 계란이나 새우 등은 콜레스테롤이 들어있지만 포화지방 함유량이 낮기 때문에 이러한 식품 섭취는 허용해도 된다는 주장입니다. 아이스크림이나 페이스트리 등의 음식들은 포화지방과의 연관성을 인식하지 못하기 쉬어요. 기름진 맛 대신 달콤하고나 고소한 맛을 지녀 자주 먹게 되는 음식이죠. 하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유통 중인 아이스크림 빙과 936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밤에 잠이 잘 안 올 때는 저도 이런 자세(스트레칭)를 꼭 하고 숙면을 취하고는 합니다. 밤에 잠 잘 오는 자세 어떤 게 있는지 봅시다. 골반 스트레칭에도 좋은 자세인데요~ 누운 자세에서 무릎을 세우고 오른쪽 발목을 왼쪽 허벅지 위로 올려 양 팔을 뻗어 왼쪽 허벅지 아래에서 깍지를 끼세요. 그다음 깍지를 낀 손에 힘을 줘 왼쪽 다리를 부드럽게 가슴 쪽으로 당기세요~ 이후 다리를 반대로 바꾸고 자세를 반복하세요! 이 스트레칭은 허리를 풀어주고 복부팽만을 줄여줍니다. 누운 자세에서 무릎을 들어 다리를 직각으로 세우세요. 이어 고개는 왼쪽으로 돌리고 다리는 오른쪽 바닥으로 돌리세요. 이후 고개와 다리를 반대쪽으로 돌린 후 자세를 반복하세요! 이 자세는 허리 위쪽과 아래쪽, 허벅지 뒤쪽 부분을 풀어줍니다. 먼저..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