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저는 무릎에서 소리가 잘 납니다.

앉았다 일어날 때 등... 스트레칭할 때

(딱) 이런 소리가 잘 나더라고요 ㅎ 

 

중년기 이후부터는 노화가 진행되면서

퇴행성 변화가 발생해요.

소위 말해 무릎 관절이

'닳았다'는 의미죠.

물론 노력으로 연골의 노화를

지연시킬 수는 있지만

노화 그 자체를 막을 수는 없어요.

 

<퇴행성 관절염>

무릎이 아프기 전에 보내는

신호를 포착해야 해요.

대표적인 것이 바로 '소리'입니다.

먼저'뚜드득' 소리

연골 표면이 마찰하면서 발생하는 소리로,

통증이 심하지 않거나 일상생활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무릎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과

적절한 걷기 운동만으로 증상이 완화될 수 있어요.

 

 

앉거나 일어설 때 '딱'소리가 들리는 경우는

무릎 관절이 움직이는 과정에서

압력 변화로 인해 생기는 소리예요.

소리가 일주일 이상 지속되고

아프다면 무릎 연골 손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사각사각'소리가 나는 경우에는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해요.

이 단계에서는 무릎에 물이 차며,

조금만 걸어도 열이 나고 통증이 느껴집니다.

심하면 다리가 O자형으로 변형되기도 해요~

 

728x90
반응형